계양테크노밸리 개발 계획도.(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인천지역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김교흥・유동수・박찬대・이성만・허종식 의원이 모여 계양 3기 신도시에 광역철도 도입을 위한 토론회를 연다.

14일 허종식 의원실에 따르면 오는 16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계양테크노밸리의 성공적 추진과 인천 철도 주권 확립을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앞서 계양구는 지난달 계양테크노밸리 사업지구에 광역철도 연결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토론회 발제는 박봉규 LH 인천지역본부장이 맡았고, 토론은 김민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박효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차상헌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장, 정동석 인천시 도시계획국장, 한창수 계양구 교통환경국장 등이 패널로 참석한다. 

지난 6‧1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계양을에 출마한 이재명 대표는 서울도시철도 9호선을 계양테크노밸리까지 지선으로 연결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3기 신도시 중 계양테크노밸리 자족시설용지는 전체 사업구역의 26.9%로, 다른 신도시(12~23.2%)보다 높다.

반면 유일하게 광역철도 계획이 없는 신도시로 꼽혀 자족기능을 향상하기 위해선 광역철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계양테크노밸리와 비슷한 시기 추진된 부천 대장신도시에 대기업 연구시설이 들어설 예정인데, 투자유치가 성공한 데는 사업지구에 GTX-D와 대장~홍대선 등 2개의 광역철도 역사가 건설될 계획 덕분이란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계양테크노밸리에도 서울9호선 또는 대장~홍대선을 지선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대표는 “계양테크노밸리의 성공을 위해서는 광역철도망 연결로 자족기능을 높이고, 귤현탄약고 이전 등 계양역세권 종합 발전을 위한 중장기적인 공간구조 재편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며 “민주당 인천 국회의원들과 3기 신도시 성공과 인천 발전을 위해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