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사진=인천환경운동연합)

[한국뉴스 윤인섭 기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영흥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와 재생에너지 확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14일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인천사람연대, 노동당 등으로 구성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산업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영흥화력 조기폐쇄를 포함할 것과 인천시의 영흥화력 폐쇄 정책 실현을 촉구했다.

강주수 인천지역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은 재생에너지를 과감하게 확대하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에도 역행하고 있는 계획"이라며 "영흥화력의 2030년 조기 폐쇄를 제10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심형진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에너지 문제는 더 이상 자원의 문제도 환경의 문제도 아닌 경제의 문제이며 안보의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인천시와 중앙정부는 에너지 정책을 세계 추세에 비추어 점검하고 새로운 정책과 이행 계획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장시정 인천사람연대 공동대표는 "이번 10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무시하고 수립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오늘부터 영흥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위해 인천 시민행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특히 단체들은 인천시가 해야될 전환은 '석탄에서 LNG로의 전환'이 아니라 '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라며 시는 영흥화력의 조기 폐쇄와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원전 확대가 진정한 기후위기의 대안이 될 수 없다며 원전은 안전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현하는 국가적 과제와 세계적 흐름에 부합하지 않고, 상시 위험성 노출, 지역갈등 유발, 고준위폐기물 처분 난제 등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