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인고속도로, 현 인천대로 전경. (사진=한국뉴스)
옛 경인고속도로, 현 인천대로 전경.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박창우 기자]    고속도로가 일반도로 전환됐지만 사실상 고속도로로 쓰이고 있어 시민들이 최근 4년간 과속단속에 걸려 부과된 과태료가 40억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딘 인천대로 일반화사업 속도에 비해 속도제한(하향)은 너무 서둘러서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 인천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인천대로의 과속 단속 건수는 19만434건, 과태료는 41억7542만원이다.

시점은 해당 구간이 2017년 12월 1일부로 경인고속도로 지정이 해제된 이후인 2018년 12월 3일부터 올해 9월 30일까지다.

하루 평균 136건이 단속된 셈이다.

이 중 서인천IC~가좌IC 구간의 과태료 부과액수가 13억9129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가좌IC~도화IC 구간이 6억6668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여기에 인천지역에서 과속 단속이 가장 많이 적발되는 곳도 인천대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대로는 고속도로 지정이 해제될 당시 제한속도가 100km에서 60km로 하향됐으나, 시민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폭주하자 2019년부터 70km로 상향했다.

 [인천지역 과속단속 상위 10개소] 
 [인천지역 과속단속 상위 10개소] 

허 의원은 서울과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부평IC에서 인천 방향으로 진입한 차량 상당수가 적발된 것으로 분석하고 인천 이외 거주자들이 인천대로를 여전히 고속도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또 인천대로에는 거의 1km마다 과속 단속 카메라가 설치돼 있어 단속이 용이한 점도 있다.

허 의원은 “경인고속도로에서 인천대로로 일반도로 전환된 지가 5년인데, 아직도 고속도로로 인식하는 시민들이 상당수 있는 것 같다”며 “과속 단속으로 과태료만 벌어들일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홍보와 계도를 통해 실질적인 사고 예방과 운전자 부담 절감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 A씨(52・도화동)는 "고속도로 해제 후 일반화사업을 인천시가 한다는데 사실상 크게 달라진 것을 체감하지 못하겠다"며 "이럴 거면 일반화사업이 완전히 종료된 후에 속도제한을 했어도 늦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