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인천시청 전경.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수원 세 모녀'의 안타까운 죽음을 계기로 인천시가 저소득층에서 긴급생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는 지역 내 552가구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29일 시에 따르면 이날 각 군·구 복지국장 회의를 개최해 위기상황이 우려되는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미신청자 552가구에 대한 방문 조사를 다음달 1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시는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29일까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지원했다.

이에 12만4313가구 중 12만3548가구(99.4%)가 지역화폐(인천e음)를 가구별로 차등 지급(568억원)받았다.

하지만 수혜대상 가구 중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는 552가구의 미신청 사유가 확인되지 않았다.

시는 수원 세 모녀 사건을 고려해 혹시 모를 위기상황에 대응하고자 이들 가구에 대한 전수조사를 결정했다.

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이들의 생활실태와 안전을 확인하고 보호가 필요한 위기가정은 개별욕구에 따라 공적복지급여, 지역형(SOS 긴급지원, 디딤돌 안정소득)복지사업, 민간자원 연계 등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SOS 긴급복지는 재산 선정기준을 3억원 이하로 완화해 주 소득원의 실직, 질병, 사망 등 갑작스런 위기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디딤돌 안정소득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선정기준에 못미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가구에 대해 최소한의 생계비, 해산·장제비를 지원한다.

시는 또 동 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를 통해 관내 생계 곤란 1인 가구와 복지 취약가구를 적극 발굴·지원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