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에 들어서는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사진=남동구)

[한국뉴스 윤인섭 기자]       인천 남동구와 남동스마트밸리개발㈜가 남촌동 625-31 일원에 추진하는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대폭 축소돼 사업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 처했다.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 환경단체 등은 사업 '완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15일 인천시와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최근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2040인천도시계획’을 심의하면서 남촌일반산단 부지를 축소하고 친환경, 첨단 산업 업종 위주의 입주와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하라고 결정했다.

남동스마트밸리는 사업 대상 부지로 26만6600㎡(8만1000평)를 요구했으나 인천시가 시가화예정지(개발예정지)로 변경하기로 한 7만4000㎡(2만2000평)만 이번에 반영된 것이다.

나머지 19만여㎡은 2040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제외됐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단서도 달았다.

남동구의 전체 시가화예정용지 50만여㎡ 내에서 산단 개발은 가능하다고 했다.

남동구와 남동스마트밸리개발㈜는 사업 재편을 해야하는 난감한 상황에 놓였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남촌산단 반대 대책위는 "남촌일반산단 사업이 사실상 중단으로 해석한다"며 "앞으로도 산단 추진 중단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또 오는 3월 남동구의회에서 예정된 남촌산단 추가 출자안 심의에 대해 대책위는 "남동구청장과 남동구의회는 주민들의 건강과 교육, 재산권을 침해하는 남촌산단 추진에 혈세를 낭비하는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주민들의 혈세가 남촌산단 추진에 사용된다면 배임 등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