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인천시청 전경.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인천지역 공공부문 감정노동자(고객응대 근로자)의 87.2%가 노동자 보호체계가 미흡한 '위험군'에 속해 있다고 답했다.

8일 인천연구원에 따르면 '2021 정책연구과제'로 인천연구원이 수행한 '인천시 공공부문 감정노동 종사자 실태조사'에는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인천시 공공부문 종사자 2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7.2%가 감정노동 보호 체계가 미흡한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69.6%는 ‘고객의 정신적 폭력 위험군', 39.6%는 '우울 위험군'에 속했다.

미흡한 감정노동 보호체계는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를 높이고,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는 낮추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필요한 감정노동 보호체계로는 ‘감정노동 해소를 위한 별도의 휴식시간 및 휴가 제공’이 1순위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인천연구원은 ▶2022년 개소 예정인 인천시노동권익센터에 감정노동팀 구성・운영 ▶감정노동 보호 매뉴얼과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점검 ▶강성·악성 고객 대응 체계, 감정노동자를 위한 심리·상담 교육 ▶감정노동자를 위한 자조조직 지원 ▶사업주·관리자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이후 감정노동자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인천시는 2020년 10월 '인천시 감정노동 종사자의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