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인천 서구의회 앞에서 SK인천석유화학 이전 추진주민협의회,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등 12개 단체가 SK 수소공장 건설 반대 범 시민협의회를 구성해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 소수 발전시설 설치 불허를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SK 수소공장 건설 반대 범시민협의회)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  1만3000평 규모 수소플랜트 사업을 허가해서는 안된다며 서구의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20일 지역 12개 단체로 구성된 SK 수소공장 건설 반대 범시민협의회에 따르면 이들 단체는 이날 서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단체는 앞서 SK인천석유화학에 소규모 수소 연료전지발전소 설치를 불허했던 서구청은 일관되게 대규모 수소플랜트 사업도 승인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범시민협의회는 "SK의 휘발유공장, 파라자일렌공장이 이미 '핵폭탄급'인데 여기에  수소플랜트 1만3000평 시설에 연간 3만톤 수소 생산 및 수소 옥외 저장탱크 90톤 규모 2기 설치 허가를 서구청에 신청한 상태"라며 "주택가나 아파트, 학교 코앞에 폭탄급 공장에다 연간 3만톤 생산 규모 수소플랜트까지 추가한다면 또 다시 불안에 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구의회가 지난해 11월 인천시 서구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 하고 한달 뒤 원안 가결했다"며 "조례 제안 사유는 기가 막히고 이 일로 SK인천석유화학 주변 주민들에게 어떤 사태가 벌어질지 알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서구청은 2019년 6월 SK건설이 SK 인천석유화학 공장에 440KW, 26평 규모의 수소 연료전지발전시설 건축 허가를 신청했지만 3가지 사유로 불허한 것으로 전해졌다.

불허 사유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의 추가 확장 가능성과 SK인천석유화학 부지의 유류 저장 및 송유시설 용도 적합성 문제, 안전 대책 미흡 등 민원 발생 문제, 주민 수용성 문제 등이 제기됐다.

하지만 이들 단체는 최근 서구청과 서구의회가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발의하는 등 수소 연료발전에 대한 입장을 선회한 상황이다.

기자회견을 마친 범시민협의회는 서구청, 서구의회에 SK수소플랜트건설 허가 불허가 요청 공문을 접수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