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5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교육감 선거에 대응하기 위해 창립한 인천미래교육연대. (사진=인천미래교육연대)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의 전 정책보좌관이 교장 공모제와 관련해 실형을 선고받자 지역 시민단체가 도 교육감이 모든 책임을 지고 내년도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4일 인천미래교육연대에 따르면 도성훈 교육감의 전 정책보좌관 A씨는 지난해 7월 인천의 한 학교 교장공모제에 있어 면접시험 문제와 예시답안을 미리 받아 시험을 치른 혐의 등으로 기소돼 최근 법원으로부터 징역 1년6월을 선고받았다.

또 다른 응시자 교사 B씨도 징역 1년을 선고받고 공범 4명도 유죄를 선고받았다.

일련의 사태에 대해 인천미래교육연대는 성명을 내고 "도 교육감이 불미스런 사건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연루된 점은 교육 수장으로서의 자질과 도덕성을 의심하게 한다"며 "조직 관리의 책임을 절실히 느껴야 할 교육 리더의 자세로 공식적인 사과가 없는 것 등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 단체는 인천시교육청과 도 교육감에 대한 대시민의 신뢰 저하를 여론조사와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제시했다.

지난 8월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결과, 도 교육감에 대한 긍정평가는 전체 응답자의 31.6%에 불과했고, 이는 전국 시·도 교육감 17명 중 16위에 해당하는 저조한 순위다.

 또 최근에 국민권익위원회가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는데, 인천교육청은 종합청렴도가 지난해 2등급에서 3등급으로 1단계 하락했다고 했다.

외부청렴도는 2등급에서 3등급으로, 내부청렴도는 2등급으로 지난해와 같은 등급이었다.

이는 인천교육청이 공공기관으로서의 도덕성 면에서 신뢰도가 무척 낮다는 점을 나타낸다고 이 단체는 분석했다.

인천미래교육연대는 "도성훈 교육감은 교장공모제 비리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내년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해야 한다"며 "도 교육감의 불출마 선언은 교육 수장으로서의 철저한 반성을 보여주는 것이고, 인천의 교육자와 학생들에 대한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를 실천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