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루원시티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서구 루원시티 개발과정에서 학교 용지가 상업용지로 변경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자 인천시와 LH가 상업용지에 학교 용지를 다시 확보하기로 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인천시교육청, LH, 시는 협의를 통해 루원시티 상업3용지 일부에 초등학교 용지를 확보하는 개발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사업 시행자들이 루원시티 내 오피스텔 건립 등으로 인한 추가적 학령인구 발생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초등학교 신설의 필요성을 인정한 셈이다.

이와 관련해 시와 시교육청, LH, 민간사업자, 주민대표 등은 협의체를 구성해 지난 5~7월 4차례에 걸쳐 해결책을 모색했다.

그 결과 학교설립 기준, 관계 법령과 루원시티 및 주변 초등학교의 학생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상업3용지 일부에 초등학교를 신설하는 개발계획 변경을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됐다.

앞서 루원시티 입주예정자들은 루원시티에 총 3개의 학교부지가 계획됐지만 2016년께 이곳 학교 설립 계획이 취소되고 학교부지 1곳이 삭제됐다고 주장했다.

초등학교 부지인 이곳은 이후 일반상업3용지로 변경돼 1500가구 이상의 생활형숙박시설을 짓고자 하는 민간사업자에게 팔렸다는 설명이다.

이에 루원총연합회 등은 생활형숙박시설 건립을 결사 반대하며 1만 주민 서명운동과 시민 청원을 벌이기도 했다.

시도 이곳에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을 짓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지난해 11월 열린 관련 건축위원회 심의에서 ‘재검토’로 민간사업자의 건축 계획을 반려했다.

인천 서구 루원시티 토지이용계획에 주민들의 요구로 새로 만든 초등학교 학교 예정지가 표시돼 있다.  (사진=인천시)

주민들은 생활형숙박시설 건립 반대 뿐 아니라 상업 용지를 다시 학교 용지로 복원하라고 촉구해왔다.

루원시티에 9500여 가구의 아파트 단지와 6천500여 가구의 오피스텔 입주가 예정됐지만 학교 신설은 1곳이 예정돼 심각한 학급과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시의 결정으로 주민들은 일단 급한 불은 끄게 됐다.

시는 8월부터 초등학교 1개소 신설 계획이 포함된 개발계획 수립 변경(안)에 대해 주민 공람과 관계기관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개발계획 수립권자로서 시민이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초등학교 신설을 통해 지역 어린이들에게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할 기회가 마련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