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수도권매립지 3-1 매립장. (사진=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뉴스 박평순 기자]   인천시민 80% 이상은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종료 당위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서울・경기의 쓰레기를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인천만의 자체매립지 조성에 대해서는 민선7기 시정부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지역 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 정책 시민인식 조사’ 결과 이 같이 나타나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 준수와 쓰레기 배출 감량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따르면 서울・경기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인천에 매립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86.9%는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문제가 없다'는 응답자도 13.1%로 조사됐다.

인천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 정책 시민인식 조사’. (자료=인천시)

또 수도권매립지의 2025년 종료에 대해 환경부와 서울・경기는 계속 사용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83.4%가 ‘30년 이상 견뎌왔던 인천시민의 고통이 연장되므로 2025년에 종료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16.6%는 '매립 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있다면 2025년 이후까지 더 사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자체 매립지 확보에 대해서는 민선7기 박남춘 시정부가 주민들의 압도적인 동의를 얻고 있지는 못하는 상황으로 조사됐다.

인천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 정책 시민인식 조사’. (자료=인천시)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다른 매립지가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시가 어떤 방향을 취해야 하는지 묻는 질문에 시민 51%가 ‘인천만의 자체 매립지 확보를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49.0%의 시민들은 ‘수도권 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경기도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답해 여전히 4자협의 테이블에서의 지속적인 의견 조율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 정책 시민인식 조사’. (자료=인천시)

인천시민들은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으로는 ‘일회용품을 덜 사용하는 문화 정착’(44.6%)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쉽게 분리배출 할 수 있는 분리수거함 확충(23.4%)’, ‘재활용 실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15.0%)’,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교육 및 홍보(14.6%)’ 등이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