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 시교육청에 급식실 실태조사와 건강진단 요구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한국뉴스)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학교 급식실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폐암에 걸리는 등 조리환경 개선과 건강진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27일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에 따르면  지난달 한 급식실에서 10년 넘게 일하던 조리실무 노동자의 폐암이 산재로 인정받았다.

같은 달, 급식실에서 일하다 폐암과 백혈병을 얻은 또 다른 4명의 노동자도 경기도교육청을 상대로 집단 산재신청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 전문가들은 급식실 노동자의 조리노동 과정에서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조리 흄 등 각종 유해물질과 발암물질이 발생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노조는 현장에서 창문 같은 자연환기시설은 말할 것도 없고 후드 등 기계로 된 환기시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연구보고서를 봐도, 음식업 조리종사자는 2018년 기준 105만 명으로 조리환경의 주요 발암성 인자로 기름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조리 흄이 국제암기구에서 발암성 가능물질로 분류됐고, 기름조리가 많은 중식조리에서 폐암과의 관련성이 역학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특히 최근 단체 학교 급식 조리종사자를 중심으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가 지속적 발생해 호흡기 암 발생가능성 제기 등 40∼50대가 주를 이루는 여성 취약집단의 산재 문제가 부각되고 있으며 그 종사자는 7만여명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국내 단체급식의 조리환경 및 공기질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명확한 관리기준이 부족하고 조리환경의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이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는 인천지역 급식실 노동자 모두에게 특수건강진단을 즉시 실시할 것을 시교육청에 요구하고 있다.

또 조리환경의 근본적 개선을 위한 현장의 요구 즉각 반영하라고 촉구한다.

조리 현장의 요구로는 지하・반지하 조리실 즉시 폐쇄, 환기실태 전수조사 및 전면 개선, 건강에 나쁜 튀김류 식단 최소화, 튀김・부침・볶음 요리 대신 오븐 활용 요리 확대배치, 급식실 인덕션 교체, 후드 청소 전문업체 위탁 등이 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 관계자는 “급식실 노동자가 더 이상 폐암으로 쓰러지지 않고, 안전한 급식실로 거듭나도록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노조는 노동자들이 폐암으로 쓰러지지 않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현장을 만들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투쟁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