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인천대 제물포캠퍼스평생교육원에서 열린 ‘도화구역(인천대 제물포캠퍼스)·제물포역 일대 재생 정책간담회’에서 허종식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사진=허종식 의원실)

[한국뉴스 박평순 기자]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갑) 국회의원은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도시개발사업구역에 수년째 미개발 상태로 방치된 인천대 제물포캠퍼스와 제물포역 주변을 ‘통합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지난 5일 인천대 제물포캠퍼스평생교육원에서 열린 ‘도화구역(인천대 제물포캠퍼스)·제물포역 일대 재생 정책간담회’에서 “원도심 재생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부지와 제물포역~도화역 일대를 하나의 사업구역으로 묶어 통합개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도화구역에 주거(5천700가구, 1만4천 명), 업무(정부인천지방합동청사, 상수도사업본부 등 10개 기관, 865명 근무), 교육(청운대 2천735명)시설 등이 들어섰는 데도 불구하고, 이 일대의 활성화는 여전히 미진하다고 판단했다.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하기 전인 2009년 당시 인천대와 인천전문대의 학생과 교직원수는 각각 1만5천202명, 701명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인천대 측은 제물포캠퍼스를 ‘첨단산업(Data-Network-AI/D.N.A) 혁신밸리’로 조성해 제물포역 일대 원도심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1985년에 신축돼 공실 상태로 있는 제물포캠퍼스 성리관 건물을 우선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인천대는 지난해 국책사업을 유치해 ‘스마트 교통인프라 연구개발실증단지’를 중심으로 한 캠퍼스혁신파크 사업과 상업용지에 아파트, 오피스텔 등 배후주거단지와 상가 개발을 검토하기도 했다.

또 인천대는 지난해 제물포캠퍼스 부지 22만1천여 ㎡를 인천시로부터 돌려받은 가운데 인천대가 활성화 계획을 제시하면, 시는 2040인천도시기본계획에 부지 일부를 상업용지로 변경·반영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허 의원 등은 이같은 구상이 국비 지원과 기업 투자·입주 여부 등에 따라 자칫 사업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우려하며 통합개발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