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인천시청 전경. (사진=인천시)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인천시청 전경. (사진=인천시)

[한국뉴스=이정규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페이스북을 통해 “인천시가 힘겨운 소상공인을 위해 중앙정부의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고 있다”며 “‘인천형 핀셋지원’에 깊이 감사하다”고 전하자 인천시가 한껏 고무된 반응을 보였다. 

정 총리는 “인천형 민생경제 지원대책은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한 사각지대가 없도록 더 세심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가장 필요한 시민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가장 신속하게 효율적 예산집행을 결정한 박남춘 시장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많은 지자체에서 더 두텁고 더 세심한 지원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시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은 집합금지 또는 집합제한 업종에 포함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원금은 유흥주점·콜라텍·단란주점·헌팅포차·홀덤펍·파티룸 등 집합금지 유지 업종은 150만원, 실내 체육시설과 노래연습장 등 집합금지 완화 업종은 100만원, 식당·카페·PC방·독서실 등 집합제한 업종은 50만원이다.

인천시는 2월 1∼26일 신청을 받은 뒤 재난관리기금 454억원을 활용해 설 명절 전인 5일부터 신속 지급할 계획이다.

정 총리의 격려 표명에 인천시는 고무된 분위기다.

이에 박남춘 인천시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총리의 발언을 소개하며 “오늘부터 인천형 긴급재난지원금 접수가 시작된다”며 “정 총리가 중대본 회의를 통해 인천의 2차 코로나 극복을 위한 지원대책을 정부 차원 지원대책을 효과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사례로 언급했다”고 환영했다. 

이어 “정부의 기조를 중심에 놓고 빈틈이 없도록 보완하는 것 역시 지방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부족한 점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핀셋 지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에서는 “경기도는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주는데 인천시는 지원금이 왜 없냐”는 불만 여론도 있었지만, 인천시는 결국 재난지원금의 보편적 지급보다는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한 선별적 지급 방식을 택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