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청 제2청사 전경
인천 중구청 제2청사 전경

[한국뉴스=박평순 기자] 인천의 대표적 신도시인 영종국제도시를 중심으로 중구 내 도시농부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인천 중구에 따르면, 현재 농지 현황과 소유·이용 실태가 적힌 농지원부의 중구 농업인구는 5천930명에 농가는 2천658 가구로 조사됐다. 

이는 올해 1월 집계된 4천276명(농가 1천841곳)보다 27.89% 늘어난 수치다.

중구가 경기도에서 인천으로 편입된 1989년 1월 1일 기준, 구내 전체 농지 면적이 1천200㏊에서 현재 585㏊로 절반 넘게 줄어든 반면 농업인구는 늘어난 것이다.

동별로 보면 영종국제도시에 포함되는 영종동에 가장 많은 농가가 있다. 

대다수 농가가 밭농사를 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은 고추·고구마·감자다.

구는 영종국제도시와 영종하늘도시 등 신도시 개발로 인해 인구 유입이 증가하면서 도심 속 소규모 농가와 농업 구도 점점 늘어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기존에는 3만3천㎡ 이상의 대형 농가가 많았지만 현재는 1천㎡ 규모 이상의 소규모 도시농부가 대다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매년 봄철마다 구가 지역 농가에 지원하는 유기질비료 양도 올해 13만9천 포대에서 내년 19만3천 포대로 대폭 늘린 상태다.

구는 농업 인구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병충해 약제 보조나 밭 비닐 설치 등 농가지원사업 예산도 이에 맞게 늘린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농가 인구가 많다 보니 농업인 단체도 많아 단체 측 요청에 따라 새로운 농법 발굴이나 농가 컨설팅을 지원하기도 한다”며 “다만 농지원부의 주소지가 중구로 돼 있더라도 이외 지역에서 농지를 경작하는 농가 수가 일부 포함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