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 교육 주체의 교육철학 전문성 및 교육혁신지구 실현의지 제고

▲ 인천광역시교육청
[한국뉴스=안제근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6일 인천광역시평생학습관에서 인천 관내 교직원, 학부모, 시민, 마을교육활동가 등 자발적으로 참가를 희망한 100명을 대상으로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철학 시민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시민 강좌는 인천마을교육공동체의 기반이 되는 교육철학 전문성을 신장해, 교육혁신지구의 실천 의지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올해 12월까지 월1회, 총 7회차로 운영될 예정인 시민강좌에 211명이 신청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26일 개최된 1회차 강좌는 부산교육대학교 심성보 명예교수가 ‘한국교육의 현실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강의하였는데, 참가자들은 한국교육패러다임의 전환과 향후 한국교육의 향방을 숙의하는 장이 됐다.

시민강좌는 앞으로도 ‘존 듀이의 생애와 사상’, ‘발달과 협력의 비고츠키 철학’, ‘프레네의 교육철학’, ‘마이클 애플의 생애와 사상’, ‘프레이리의 생애와 사상’, ‘그룬트비의 교육철학’이 이어질 예정이다.

강좌에 참여한 초등학교 교사는 “시민강좌를 들으며 마을교육공동체나 교육혁신지구에 참여할 때, 교육철학이나 가치와 신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됐다.”고 하면서 “내년도에는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철학 시민강좌가 권역별로 더욱 확대되어 운영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