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누적 확보액 대비 두 배 이상 증액

▲ 전라북도
[한국뉴스=문병학 기자] 전북도는 5월 중에 노후거점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사업,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 사업, 어촌지역 권역단위 거점개발 사업 등 20개 사업이 중앙공모 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비 1,609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누적 확보액 1,423억원보다 두 배 이상 많은 2,895억원 으로 처음 시행하는 중앙 공모사업 등에 적극 대응 하고, 시군 및 관련 유관기관 등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도전한 결과이다.

5월 중 선정 된 주요 공모사업을 살펴보면,기존 자원의 가치를 높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재생사업으로 노후거점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사업 등 2개 사업 국비 1,077억원을 추진할 계획이며, 노후거점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사업은 20년 이상 된 노후 산업단지 대상으로 기반시설 개선, 근로자 지원시설 확충 등을 통해 노후 산단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으로 전국 5개소 중 우리도는 2개소가 선정됐다..

소규모 재생사업은 도시재생 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한 이전 사업으로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참여해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활력 넘치고,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등 8개 사업 국비 289억원을 확보하였으며,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 사업을 통한 시장의 접근성 등을 개선해 찾아오는 고객의 편의 증진시키고자 하며, 문화관광형 지역특성화 시장 조성은 지역의 역사·문화 ·관광 등과 연계해 개성 있는 시장을 육성하는 사업이며, 이 밖에도 청년몰 조성, 야시장 육성 사업 등 통해 시장에 새 활력을 불어 넣고자 한다.

농어촌지역의 정주여건 개선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권역단위 거점개발 사업 등 6개 사업 국비 97억원을 확보하였으며, 권역단위 거점개발 사업은 어촌지역 정주여권 개선 및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며,친환경쌀 전통 민속주 제조장 및 체험장 건립, 농촌융복합산업 지역단위 네트워크 구축 등 농어촌 지역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을 통해 농어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 외에도 ICT 융합 디바이스 개발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 등 4개 사업 국비 146억원이 선정됐다..

전북도는 “상반기 남은 한 달 동안 13개 사업 901억원 규모의 공모 사업에 시군·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대응해 우리지역에 필요한 사업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