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적십자병원.

[한국뉴스=양다겸기자] 인천적십자병원이 작년 경영난 등의 이유로 응급실을 폐쇄와 진료과목 대폭 축소로 인천 남부권 공공의료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 의원은 최근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만나 인천적십자병원의 진료과목 축소 문제에 대해 대책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연수구에 있는 인천적십자병원은 지난 해 응급실 운영을 중단하는 등 진료과목을 15개에서 6개로 줄였다.

이로 인해 인천적십자병원은 대한적십자사가 운영하는 병원 6곳 중  통영적십자병원과 함께 가장 적은 과목을 진료하는 병원이 됐으며, 1985년 종합병원으로 승격한 뒤 33년 만에 일반병원으로 전환됐다.

특히 응급실이 폐쇄되면서 촌각을 다퉈 치료받아야 하는 지역 응급환자들이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병원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다.

박 의원은 “2017년 기준 연수구 응급환자 9천337명 중 1천7명이 인천적십자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았다”며 “이제는 1천여 명의 응급환자가 다른 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할 처지”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대한적십자사는 재정적자를 이유로 인천적십자병원의 기능을 축소했지만 지난해 5월 영주적십자병원을 개원했다”며 “서울과 인천을 제외한 나머지 적십자병원들이 모두 영남지역에서 운영 중이어서 ‘지역 편중’ 논란이 일고 있음에도 60년 이상 역사를 가진 인천적십자병원의 진료과목을 일방적으로 축소했다”고 비판했다. 

또 “인천적십자병원은 올해 1월 기준 정기상여금 50%와 효도상여금 140% 등을  직원들에게 미지급했으며 통상임금인 정기상여금도 300%가량을 주지 않는 등 임금체불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위해 대한적십자사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적십자병원은 1956년에 설립된 공공의료기관으로 외국인·이주노동자·홀몸노인 등 소외계층을 포함한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의료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