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이승우기자] 그동안 정체 됐던 인천 소래포구 신축 어시장 ‘현대화사업’이 갈등이 해소되면서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1일 남동구에 따르면 사업 주체인 ‘소래포구현대화사업협동조합’은 오는 15일 총회를 열고 새로운 조합장 및 임원진 선출을 위해 투표를 진행 할 방침이다.

앞서, 이 조합은 소래포구 6개 상인회 중 선주상인회가 명칭을 ‘소래포구현대화사업협동조합’으로 바꾸고 나머지 상인회 상인들이 가입하는 방식으로 지난5월 결성됐다.

하지만 선주상인회 임원진이 선거절차를 거치지 않고 조합 임원을 맡는 등 상인들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조합을 꾸려 그동안 화근이 됐다.

일부 상인들은 조합 결성과정이 정상적이지 않았고, 조합 운영도 투명하지 않다며 갈등이 빚어졌다.

이로 인해 당초 가을 어기(9∼11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했던 사업은 착공조차 못한 채 지연됐다.

급기야 조합이 해체 될 위기에 놓이자 조합 임원진은 지난달 임시총회를 열고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 조합장을 비롯한 임원진을 새로 선출하기로 했다.

조합 관계자는 “당초 조합은 현대화사업을 위해 6개월 동안만 운영하기로 한 한시적 조직이다.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면 오는 23일 해체 될 상황이었다”며 “지금이라도 조합 임원진이 결단을 내려서 조합을 유지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돼 상인들이 반기고 있다”고 전했다.

남동구는 조합 임원진이 새로 선출되면 사업설계 등 절차를 본격 진행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이 사업은 상인들의 투자금으로 진행되는 ‘기부채납사업’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상인들의 합의가 중요하다”며 “상인들이 그동안 장사를 못 해 피해가 막심한 만큼 사업 진행 추이를 보면서 임시 어시장 개장 등도 내부적으로 검토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래포구 현대화사업은 연면적 2천358㎡에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신축 어시장 건물을 짓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