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차장, 베트남 공안부 형사과학원 ‘증거분석실’ 완공식 참석
경찰청차장, 베트남 공안부 형사과학원 ‘증거분석실’ 완공식 참석
  • 이승우 기자
  • 승인 2018.09.2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찰청
[한국뉴스=이승우 기자] 임호선 경찰청 차장은, 지난 19일∼21일 2박3일 일정으로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해, 우리 경찰청에서 ODA사업을 통해 베트남 형사과학원에 제공한 ‘증거분석실’ 완공식 행사에 참석했다.

이번 완공식 행사는, 경찰청이 작년부터 추진해 온 ‘베트남 공안부 과학수사역량 강화사업‘의 핵심 내용인, 하노이 형사과학원內 ’증거분석실‘이 완공됨에 따라,양국 경찰 최초의 협력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된 것을 기념하고, 베트남 공안부에서 대한민국 경찰청의 지원에 감사를 표하는 한편, 앞으로 양국 경찰이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위한 방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최영식 원장도 함께 참석하는데, 앞으로 경찰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협력하여, 베트남 공안부의 과학수사 역량 발전을 지원할 예정이다.

경찰청 관계자에 의하면, 최근 세계 많은 나라들이 우리 대한민국 경찰의 선진 치안시스템을 배워가기를 희망하고 있는데, 경찰청 에서는, 외국 경찰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 치안력이 미치지 못하는 해외에서 재외국민들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는 것은 물론, 공조수사를 통해 국제범죄로부터 우리 사회를 지켜내기 위해, 외국 경찰기관들과 다양한 치안협력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우리 교민이 다수 거주하고 있고, 베트남을 찾는 여행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각종 사건 사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에서 죄를 저지른 범죄자들 중 베트남으로 도피하는 경우도 많아 치안협력 필요성이 매우 높은 국가 중 하나이다.

현재 치안협력 사업을 매개로, 양국 경찰은 과거 어느 때보다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베트남에서 재외국민 보호와 국제범죄 공조 수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찰청에서는, 앞으로도 국제 치안협력 사업들을 매개로 외국 경찰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우리 국민과 기업들이 더욱 안전하게 해외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테러와 각종 국제범죄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임호선 경찰청 차장은, 20일 베트남 하노이 현지 완공식 행사에 참석한 후 베트남 공안부를 방문해 공안부 장관 및 차관을 면담하고, 양국 경찰기관 간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의제들을 협의한 후 21일 귀국한다.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