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한국뉴스=윤인섭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하늘도시 인근에 국내 대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된다.

10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인천경제청은 영종하늘도시 내 인천 중구 운북동 779 일대 50만8천㎡를 일반산업단지로 만드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월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일반산업단지 지정을 포함한 개발계획 변경을 신청했다.

현재 산업용지인 이 부지가 일반산업단지로 지정되면 대기업이 입주할 수 있고 세제 감면 혜택도 제공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권역’으로 지정돼 대기업 공장의 신·증설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고 연면적 500㎡ 이상 공장 신·증설도 총 허용량 안에서 제한하는 공장총량제의 적용을 받는다.

인천경제청은 공항과 가까운 영종하늘도시 서북쪽에 일반산업단지가 지정되면 항공·물류 관련 산업단지로 특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도시계획시설로만 예정돼 있는 운북동에 영종권역 버스공영 차고지를 조성키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가능한 빠른 시일 안에 LH로부터 토지를 매입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 이행중이다. 

절차가 완료되면 올해 안에 착공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영종지구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항 등 빠른 개발이 이뤄지면서 산업시설 용지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항공·물류 분야 기업들도 공항과 가까운 산업단지 입주를 원하고 있어 기업 수요에 부응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