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두산인프라코어 현 HD현대인프라코어. (사진=한국뉴스DB)
옛 두산인프라코어 현 HD현대인프라코어.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동구에 들어서 있는 HD현대인프라코어, 현대제철 , 동국제강 , 두산산업차량 등 대기업 4사가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기금 출연과 재단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3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인천 동구에 현대인프라코어 , 현대제철 , 동국제강 , 두산산업차량 등 대기업이 모여있는 만큼 지역사회와 기업 간의 상생방안이 필요하다”며 “대기업 4사가 기금을 출연한 재단을 설립하는 방안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허 의원에 따르면 대기업 4사에 근무 중인 직원이 5천명을 넘어선다.

이 가운데 현대인프라코어의 연구 인력 상당수가 경기도 판교로 유출돼 지역 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실제 현대인프라코어는 인천공장 R&D 인력 약 370명을 한꺼번에 판교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연구개발센터(GRC)로 전환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허 의원은 기업과 임직원, 시민들이 머리를 맞대 지역사회 공헌을 제도화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4사의 사내 식당 주 1회 휴무 도입, 지역 학교과 연계한 지역 인재 양성 · 채용 의무화,  환경 및 안전 개선 방안 마련 등을 재단 설립을 통해 제도화하는 방안을 촉구했다.

허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 철강포럼 정기총회에서 현대제철 등 일부 기업에 이 같은 건의안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각 기업 측과 재단 설립 등 상생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면서도 토론회 등을 통해 공론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허 의원은 “제안된 방안이 실행되면 자연스럽게 원도심 상권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지역 학교와 연계해 인턴십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역 인재를 채용하면 지역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고, 지자체도 전폭적으로 지원에 나서 상호 선순환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도 “HD현대인프라코어는 동구에서 현대제철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대기업으로 환경오염에 부담이 되는 생산 공장은 그대로 둔 채 R&D 연구인력만 유출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제동을 걸 뿐 아니라 동구의 인구 유출 현상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구청장은 “대기업은 그에 걸맞게 주민들의 여론에도 귀를 기울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책무를 져야 할 것”이라며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