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청. (사진=한국뉴스DB)
인천 서구청.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서구가 내년부터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사업을 기존 최대 3개월에서 7개월로 대폭 확대해 시행한다.

이는 인천 10개 군‧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21일 서구에 따르면 구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위해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조례를 개정하고 내년 1월부터 월 50만 원씩 최대 7개월간 지원한다.

구는 지원 기간을 최대 7개월로 확대한 것은 중소기업 남성 근로자의 육아휴직을 장려하고 양육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전국 남성 육아휴직자는 2만9천41명으로 직전 연도(2만7천423명) 대비 5.9% 늘어났다.

이런 흐름에 맞춰 젊은 도시에 속하는 서구도 남성 육아휴직자 수가 증가하면서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자가 지난해 248명에서 올해 10월 기준 283명으로 늘어났다. 

육아휴직자 숫자만 증가한 게 아니라 육아휴직 기간도 길어졌다. 지난해 남성 육아휴직 기간은 평균 8.5개월로 전년(7.7개월) 대비 0.8개월 증가했다. 

구 관계자는 “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지향하는 만큼 아빠의 육아 참여율을 높이고자 선제적으로 나서 지원 기간을 획기적으로 늘렸다”며 “내년부터 시행하는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을 통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 남성이 육아에 자연스럽게 참여하는 분위기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