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한국뉴스=박평순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공급이 부족한 현재 인천 서구가 마스크제작 관련 규제에 대한 일시적인 개선방안을 정부에 요청해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구에 따르면 구는 최근 관내 도시관리계획(항만)내에 공장등록 돼 있는 업체가 마스크를 생산할 수 없는 업체이지만, 마스크를 제작·생산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업체는 관련법에 따라 행정처분을 해야 하는 사항이다. 하지만, 구는 마스크 공급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을 감안해,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규정 및 국무총리 지시사항’에 따라 국무

조정실 적극행정전담 부서 지원위원회와 인천시의 사전컨설팅 지원을 받아 도시관리계획(항만)내 규제를 개선하는 방안을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규제 개선의 방법이 여의치 않을 경우 국가전염병 재난단계가 현재의 ‘심각’ 단계에서 ‘경계’ 단계 등 하향 조치되면 2개월 이내에 마스크 생산을 자진 중단토록 할 방침이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마스크 수급대책 등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공무원들이 불이익을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달라고 강조했다.

그간 구는 마스크 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자치회 등과 함께 면마스크를 제작·배부하고 있다.

또한 제17보병사단 병력을 마스크 제작업체에 지원하는 등 민·관·군이 적극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재현 구청장은 “국가적 재난사태 대응에 있어 적극행정을 구현해 마스크 수급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