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한국뉴스=양다겸기자] 인천 영종국제도시를 순환하는 노면전차(트램) 설치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2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2월 국토교통부의 승인된 '제1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중 ‘영종내부순환선 1단계 사업’이 노선 단축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인천공항 구간 활주로 지하로 트램이 통과하는게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해당 구간에 대한 용역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종내부순환선 1단계는 영종하늘도시∼운서지구∼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구간(14.8㎞)에서 노면전차를 운행하는 사업이다.

정거장 수는 11개이고 총사업비는 공사비 3천205억원·차량구매비 440억원 등을 포함해 4천420억원으로 추산됐다.

영종내부순환선 2단계는 영종하늘도시에서 미단시티 등 영종도 동북쪽을 거쳐 인천공항을 잇는 18.98㎞ 구간으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후보노선'으로  반영됐다.

영종내부순환선 1단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인천도시공사·인천공항공사가 사업비를 나눠 내는 구조다.

인천시는 오는 11월 마무리될 예정인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현재 수정을 검토 중인 영종내부순환선 1단계 노선을 반영한 뒤 12월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