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한국뉴스=양다겸기자] 한국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는 최근 중국관련 지역 수출입업체 2천288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인천 무역업체들의 수출입 피해 사례 조사를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결과 응답기업 112개사 중 64%가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무역피해 사례가 발생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앞으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업체도 25%로 집계돼, 응답사의 89% 가량이 무역관련 피해가 예상된다.

피해 요인으로는 수출품 운송 지연 25%, 수출제조용 원재료 수입 지연 23%, 수출오더 취소 및 감소 21%, 대금회수 지연 9%, 기타 22%다. 

현재는 중국으로의 운송이 모두 재개된 상황이지만, 중국의 춘절연휴 연장 이후, 중국으로의 통관 물량이 몰리면서 대중국 수출품 통관이 지연되고 있다.

게다가 중국 내수용 제품을 생산하는 중국 공장들의 가동도 중단됨에 따라 국내기업들의 대중국 원부자재 수출 물량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업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수입 통관도 방역 등의 이유로 많이 지체되고 있다며 제조용 원부자재 수입에 대한 긴급 수입통관 지원, 무역자금 및 세제관련 지원, 중국 대체 시장 발굴에 대한 지원 등을 요청했다.  

박귀현 인천지역본부장은“현재 업체들의 피해가 커짐에 따라, 협회는 무역업체들의 애로 파악을 통한 對정부 건의활동, KITA무역진흥자금의 확대 지원 등 업계 지원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인천시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