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응호 예비후보.

[한국뉴스=박평순기자] 제21대 총선에서 부평구을 선거구에 출마한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부평미군기지 토양오염 정화 비용에 대한 원인자 부담 원칙을 재차 강조하고,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조기반환’을 주장했다. 

정의당 부평구을 김응호 예비후보는 17일(월) 오전 10시 다이옥신류 오염토양 정화를 위한 사전 실증시험(Pilot Test)을 마친 부평미군기지를 방문했다. 

부평미군기지 오염토양 정화 사업의 전체적인 감독을 맡고는 한국환경공단(이하 환경공단) 측은 지난 11월부터 8주에 걸쳐 사전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환경공단 관계자는 “파일럿 테스트 결과 (기존 제시된) 다이옥신 100피코그램 이하의 수치로 관리가 가능한 결과가 나왔다”면서 “본격적인 정화가 시작된 이후에도 지역 주민들이 우려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응호 후보는 “수치가 우려했던 것보다 낮게 관리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다이옥신 종류가 다양하고 다이옥신으로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는 국내 첫 사례인 만큼 엄격하고 안전하게 지속적으로 감독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김응호 후보는 “정화 과정에서 주민들은 인근 초등학생들의 등하교길 안전 문제에 대해서도 걱정을 한다. 산곡남초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로 마련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이를 위해 인천시와 협의해 장고개길쪽 통행로를 확보하고, 추가로 공사 펜스 설치시 소음이나 먼지 등이 발생 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제안했다.

현장 방문을 마친 김응호 후보는 오늘 파일럿테스트와는 별개로 미군기지의 전체부지에 대한 조기반환과 개방, 환경오염 정화절차에 대한 조속한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응호 후보는 “부평미군기지는 2002년 3월 29일 반환을 발표한 이후 2011년 7월 폐쇄, 그리고 지난 12월 즉시 반환이 결정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것은 미군기지의 토양오염 정화의 책임에 대해 한국과 미국의 이견이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상식적으로 오염을 제공한 당사자인 미군이 이를 책임지는 것은 마땅함에도 그렇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국 우리 정부가 환경오염에 대한 정밀조사를 진행하고 추후 비용도 지불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응호 후보는 “향후 SOFA협정 개정을 통해 불평등한 한미관계가 개선 될 수 있도록 정의당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