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산성박물관.

[한국뉴스=문병학기자] 인천 계양산성박물관이 오는 3월 개관을 앞두고 전시유물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계양 산성박물관은 연면적 1천998㎡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2개의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개방형 수장고, 교육실 등이 설치돼 있으며, 올 초부터 박물관 등록과 국가귀속 유물 이관 등 행정 절차와 전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각 전시실에는 2003년부터 총 9차에 걸쳐 집수정(우물), 건물지, 산성성벽 주변에서 출토된 삼국시대 목간,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기와편, 선조들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둥근바닥 항아리, 굽다리 접시, 줄무늬 병 등 도기류, 무기, 농공구, 장신구 등 총 1천600여 점의 발굴유물과 구입유물 12점 및 기증 유물 59점 중에서 최종 200여 점을 선별해 전시될 예정이다.

박물관은 전시 이외에도 다양한 연령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역사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계양산성박물관은 전국 최초의 산성 전문 박물관”이라며 “계양구 최초의 공립박물관으로써 오랜 기간 준비한 만큼 계양의 역사적 위치와 의미를 되새기고 주민들의 문화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