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박평순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16일 ‘저탄소 친환경매립지 조성을 위한 온실가스저감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우리나라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5억 3천600만 톤으로 줄여야 하는 등 전 국가적 온실가스감축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 발 맞춰 추진됐다.

이날 선포식에서 공사 각 부서 및 협력업체 온실가스 담당자들은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자발적·주도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선포식 이후 현장실무자들의 온실가스저감 업무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총 3차례 진행할 예정이다.

1차 교육에선 녹색성장위원회 김정욱 위원장이 기후변화대응을 주제로 온실가스 관련 기본지식과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방향에 대해 강의한다.

이후 2·3차 교육은 온실가스 감축방법론, 1:1 현장 맞춤 진단·지도 등 실제 활용 가능한 지식 위주로 진행돼 현장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현장실무자 주도의 온실가스 감축 추진방식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2007년 4월부터 2017년 4월까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을 통해 탄소배출권 900만 톤을 발급받는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