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안제근기자] 중국 산둥성을 방문한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일 지난시 왕중린(王忠林) 서기와 류자이 산둥성 서기를 차례로 접견하며, 상호 간 협력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산둥성은 중국에서 2번째로 인구가 많고(9천600만명), GRDP가 7만2천634억 위안(130조7천억원)으로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또 칭다오·옌타이·웨이하이시 등 해양경제 도시와 성도인 지난을 중심으로 한 내륙경제 도시를 갖고 있다.

현재 인천시는 산둥성, 칭다오시, 옌타이시와 우호도시이고, 웨이하이시와는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도시로 선정됐다.

아울러 인천 기초 자치단체 6개 군·구가 산둥성 11개 도시와 우호결연을 맺고 있는 등 인천과 산둥성은 가장 교류가 활발한 지역이다.

이날 박남춘 시장은 류자이 산둥성 서기를 접견한 자리에서 “이제는 우호도시 보다 더 가까운 진정한 친구도시로서의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하다”며 ”미래지향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공동의 과제를 발굴해 함께 추진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 박 시장은 “시와 산둥성 간의 우호교류협력 관계를 한층 더 격상시키기 위해 ‘인천-산둥 포럼’을 공동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미래의 인적자산인 청소년·학생 교류도 더욱 활성화시키자”고 했다.

이어 “상생발전을 위한 기술협력, 상호인증, 문화, 관광 융합콘텐츠 개발과 한·중 FTA지방경제협력 시범사업의 성과를 확산·발전시켜 양국FTA 선도지역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남춘 시장은 산둥 지난 첨단기술산업개발구에 위치한, 수술로봇 및 첨단수술기계를 개발하는 ‘극한인공지능유한공사’와 인공지능, 산업금융, 의료양로, 문화산업, 정보기술을 핵심 산업으로 하는 ‘산둥 첨단기술산업개발구(한두이서)’를 시찰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