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양다겸기자] 인천시가 재정문제로 지역화폐 캐시백 혜택을 대폭 축소했지만, 일부 구청들이 기존 캐시백 비율을 유지하자 예산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30일 서구 등에 따르면 시의 캐시백 혜택 축소 이후 캐시백 지급에 쓰이는 서구 예산이 지난달과 비교해 50% 가까이 늘었다.

구는 다음 달부터는 캐시백 지급에 들어가는 예산이 기존의 2배 이상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구는 시의 캐시백 혜택 축소에도 기존 캐시백 비율인 결제액의 7%(과거 인천시 6%·서구 1% 부담)를 유지하고 있다.

결국 시가 캐시백 비율을 6%에서 3%로 줄인 뒤 서구가 부담하는 비율도 1%에서 4%로 늘었다.

연수구도 기존 10%(과거 인천시 6%·연수구 4% 부담) 캐시백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구가 부담하는 비율을 4%에서 7%로 늘리면서 추가 예산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서구 관계자는 “앞서 추경을 통해 확보한 예산이 있어 연말까지는 7% 캐시백을 유지하려고 한다”며 “주민들에게 올해 중에는 캐시백 혜택 변경이 없을 것이라고 약속한 상황이라 또다시 비율을 조정할 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시의 캐시백 혜택 축소로 추가 예산 부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지역화폐 도입을 준비하던 인천지역 타 기초자치단체도 사업추진 여부를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

부평구는 지역화폐 발행의 근거가 되는 조례안을 마련하고 캐시백 지급 등에 필요한 비용 2억8천만원가량을 추가경정 예산안에 반영했으나 시의 캐시백 축소 이후 사업추진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계양구도 관련 조례안을 마련하고 추경을 통해 필요 예산을 확보하려 했으나 현재는 사업추진을 포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계양구 관계자는 “재정자립도가 낮은 상황이라 다른 지자체처럼 자체 예산을 부담해 캐시백을 지급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