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쓰레기만 처리할 수 있는 인천시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인천시와 군수, 구청장들이 힘을 모은다.

[한국뉴스=양다겸기자] 인천시와 지역 군수, 구청장들은 최근 월미문화관에서 자원순환 선진화와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공동 합의문’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합의에 따라 인천시와 각 군·구는 직매립 제로화를 실현하는 친환경 매립지 조성사업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또 자치단체별 폐기물의 배출·수거·선별·처리시설 기반을 마련해 자원순환  선진화를 추진하고 폐기물 현안 해결을 위해 자원순환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시가 자체매립지 확보에 주력하는 것은 현재 수도권매립지가 2025년 사용  종료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서울·인천·경기 쓰레기를 서구 백석동에 있는 수도권매립지에서 함께 처리하고 있지만 새로 추진되는 자체매립지는 인천 쓰레기만 처리하게 된다.

시는 수도권 3개 시·도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대체매립지 조성 사업도 적극 추진했지만, 환경부가 적극 나서지 않아 사업 추진에 별 진척이 없다며 자체매립지 조성사업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시는 자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을 내년 8월까지 완료하고, 타당성 조사와  전략환경 영향 평가 등을 거쳐 내년 중 입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7월 토론회에서 자체매립지의 적정 규모를 15만㎡ 미만으로 설정하고 1곳 이상 조성해야 원활한 쓰레기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는 인천의 연간 처리 대상 폐기물량을 7만7천t으로 봤을 때 자체매립지를 약 20년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자원순환 선진화 없이는 일류도시가 될 수 없으며, 폐기물 발생량 감축, 분리·수거·선별체계의 개선, 처리시설의 확충 등 친환경 폐기물관리정책으로의 전환은 군·구와 함께 노력하지 않으면 실현될 수 없다.”며 “오늘 자원순환 선진화 및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시와 10개 군·구 공동 합의문 체결은 아주 뜻깊은 시발점이라 생각하며, 앞으로 인천시와 군·구가 폐기물 관리체계 전반을 개선하는 ‘자원순환 정책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