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한국뉴스=안제근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수도권 해양문화 확산의 거점으로서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지난 7월 5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통과는 지난 2017년 6월 기획재정부에 예타를 신청하고, 그해 8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지 1년 11개월 만의 쾌거로 그동안 인천을 포함한 2,500만 수도권 시민의 염원이 이루어졌다는 평가다. 

현재 국립해양박물관은 부산이 유일하고, 유사한 시설로는 강원도 고성의 화진포 해양박물관, 충남 서천 해양생물자원관, 전남 목포의 해양문화재연구소 등 해양시설이 모두 지방에 위치해 있어, 그간 인천은 해양문화시설 유치에 힘을 쏟아왔다.
 
이번 수도권 첫 국립해양박물관 유치로 수도권 주민들,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바다에 관한 지식을 넓힐수 있는 기회를 갖게하는 동시에 서해 바다의 생태계와 스토리,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인천시 중구 북성동에 위치한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총사업비 1,081억원을 투입하여 부지 27,335㎡, 건축연면적 16,938㎡의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사업주체인 해양수산부는 올해 건립사업을 착수해 내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박물관에 전시할 유물은 내년부터 개관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설공사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하여 2023년 말에 완료하고, 개관에 따른 준비기간을 거쳐 2024년 상반기 중에 박물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해양문화시설 유치를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은 지난 2002년 당시 지금의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국립해양과학관(오션피아)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였으나 예비타당성조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후 국립에서 공립시설로 전환하여 시 자체적으로 건립을 시도하였으나 경제성 부족, 민자유치 실패 등의 이유로 번번이 좌절되었다.

그러던 중 지난 2016년부터 해양수산부의 해양문화 확산 정책에 힘입어 공립해양과학관에서 국립해양박물관으로 목표를 전환하고, 인천을 포함한 서울, 경기지역의 유치원,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수도권 주민을 상대로100만인 서명운동과 시민단체, 지역사회, 정치권 등과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노력한 결과로 이번에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월미도는 매년 300만명 가까운 관광객이 찾는 수도권 대표 해양 친수 공간 중에 하나로 기존의 관광인프라 및 현재 추진되고 있는 중,동구 원도심 지역 재생사업인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도약함과 동시에 원도심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지역의 핵심 관광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서해 바다의 풍부한 스토리와 생태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며, 박물관의 자존심인 진품 유물 확보를 위해 국,시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국내외 관련 유물 수집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도권 유일의 국립해양박물관인만큼 전국민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 기존 국립해양박물관의 아쉬웠던 점, 해외의 국립해양박물관 견학 시 인상 깊었던 점 등의 시민 의견을 모으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의 국민디자인단 과제에 응모하여 전문인력과 예산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윤백진 해양항만과장은 “인천은 대한민국의 해양사(海洋史)를 처음 쓰기 시작한 곳으로 해양박물관 건립을 통해 해양도시로서의 정체성을 되찾고 명실상부한 해양특별시 인천으로 도약하게 됐다”며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우리의 자랑스러운 해양문화를 전수하고, 바다를 통해 꿈을 키워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원하고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