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취·창업자에겐 일자리, 소상공인은 인력난 해소

경기도청(사진=한국뉴스 DB)

 

‘경기도 소상공인 도제지원사업’이 소상공 업체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예비 취·창업자에게 일자리 및 경영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소상공인 도제지원사업’은 창업에 성공한 소상공인과 예비 취·창업자 매칭을 통해 창업 희망자들이 소상공인으로부터 기술 및 경영노하우를 전수받고 현장 경험까지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말 그대로 예비 취·창업자가 창업에 앞서 실제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을 체험함으로써 창업 후에 부딪힐 수 있는 다양한 난관을 사전에 학습해 성공 창업을 유도하는 것이다.  

사업 참여자는 창업 이론교육(18시간)과 전문교육(30시간)을 모두 수료한 후 소상공인 사업장에 파견돼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실제 경영전선에 뛰어들 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갖는다.

현장연수 기간 예비 취·창업자는 월 4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받게 되고, 경영노하우 및 기술을 전수하는 소상공인 사업장에는 월 50만원의 기술지도비를 지원한다.  

경기도는 지난해 200명의 취·창업자를 지원했으며, 올해 6월 이들을 대상으로 후속조사를 벌인 결과 전체 응답자 145명 중 44명(약 33%)이 취·창업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했다.

사업 수혜자 3명 중 1명이 교육을 수료한 지 반년도 안 돼 취·창업의 목표를 달성한 셈이다. 

경기도는 올해 공개모집을 통해 100여명의 예비 취·창업자(멘티)와 소상공인 멘토를 선정해 기본교육과 현장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업 완료 때까지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또 소상공인 도제지원사업을 멘토와 멘티가 윈-윈하는 사업으로 평가하고, 내년에는 멘토 인력풀 확대 등 도제지원사업의 내실화를 더욱 다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