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환경에서의 저작권 역할 확대’에 대한 국제협력 필요사항 논의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뉴스=이승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12일 서울에서 세계지식재산기구 프랜시스 거리 사무총장과 면담한다.

프랜시스 거리 사무총장의 방한 계기로 이루어진 이번 면담에서는 세계 콘텐츠 시장의 성장 추세에 맞춰 국제 저작권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문체부와 세계지식재산기구 간 협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지난 2006년부터 세계지식재산기구에 기금을 신탁하고, 개발도상국의 저작권 법 체계 발전과 저작권 보호 인식 증진을 위해 여러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작년부터는 저작권과 콘텐츠 관련 국제분쟁에 대한 대체적 해결 수단인 조정제도를 홍보하고, 세계지식재산기구의 조정제도 이용 시 이용료를 보조해주는 사업을 통해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2016년 이래 3년 만에 한국을 다시 찾은 거리 사무총장은 12일부터 3일 동안 우리나라의 지식재산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현장을 방문한다. 12일 오후에는 박양우 장관도 방문한 바 있는 서울 종로구 이스포츠 경기장인 ‘롤파크’를 방문해 ‘2019 우리은행 롤 챔피언스 코리아’ 여름 시즌 경기를 관람한다. 이후 박양우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콘텐츠 산업의 발전 전망과, 콘텐츠 산업화의 필수적인 요소인 저작권의 역할에 대해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