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간 변화와 혁신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장 마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뉴스=이승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기정통부 소관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사례, 기관간 협업사항 등을 공유하기 위해 ‘공공기관 R&R 성과공유 회의’를 24일과 오는 27일 이틀간 대전과 진천에서 개최한다.

과기정통부 공공기관 R&R 재정립은 지난 2018년 5월부터 9월까지 5차례 협약식을 통해 기관별 정체성, 역할에 대한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기관 운영에 반영하는 형태로 추진되어 왔다.

이번 공유회의는 주요 분야별 대표기관의 성과사례를 공유하고, R&D 혁신 및 과학문화, 정부출연연구기관 R&R, DNA 기반 신산업 육성 등을 주제로 협업 아이디어, 애로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과학기술 분야의 공공기관은 24일 대전에서 오전, 오후로 나누어 R&R 성과공유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제1차 과학기술분야 공유회의는 24일 오전 한국연구재단에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국민과 연구자 대상으로 과학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재양성, 과학기술 일자리 확대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 참여해

R&D혁신, R&D프로세스 혁신, 과학문화 조성, 인재양성 등 주요 분야에 대해 성과를 발표하고, ‘사람중심 R&D 혁신, 국민과 함께 하는 과학문화’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

이어서 오후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제2차 과학기술분야 공유회의가 한국화학연구원에서 개최된다. R&R 추진현황, R&R-PBS 연계 우수기관 사례 등을 공유하고, 전문가, 공공기관, 정부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해 ‘정부출연연구기관 R&R 이행환경 조성’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ICT 공공기관은 27일 진천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인 DNA의 추진을 위한 체계정립, 상호 협력방안 등을 공유하고, ‘DNA 신산업 육성 추진’을 주제로 5G 초연결 실현 등 DNA 고도화와 함께 산업혁신의 파트너로 거듭나기 위한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R&R 성과공유 회의를 통해 공공기관간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국가 R&D 혁신, 투자 효율성 제고, 연구 자율성 강화, 4차 산업 시대의 융합인재 양성, DNA 신산업 육성 등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