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광역시청
[한국뉴스=안제근 기자]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갈등해결을 위한 제5차 민관협의체 회의가 지난 16일 오후7시 동구 행복지원센터 2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김미경 갈등조정 위원장 및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와 인천연료전지, 인천광역시의회, 동구의회, 인천시, 동구청 위원이 참석했으며, 동구 주민 12명이 회의를 참관했다.

이번 회의는 4차 회의에 이어 지역 상생방안 및 비대위에서 검토 요청한 동구 수소연료전지 건립에 대한 공론화위원회의 심의대상 여부에 대해 논의했다.

인천연료전지는 3, 4차 민관협의체에서 제안한 지역 상생방안을 아래와 같이 재차 설명했다.

“6월 7일까지 설계 변경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기존 설계대로 공사를 추진하되, 주민펀드 및 주민감시단에 대해서는 인천시·동구청과 협의 창구 구성 등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과 관련 없이 지역 상생방안은 시 입장에서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하겠다.”며, “비대위측에서 제안한 발전기금을 우선 활용해 별도 완충녹지조성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겠다. 다만, 두산 인프라코어 내의 완충녹지 요청에 대해서는 토지주인 두산 인프라코어의 매각의사 여부, 시의 재정상황 및 예산확보 등의 불확실성이 있어 비대위 측의 의견에 확답하기는 어렵다.”는 의견과 함께 추가적인 완충녹지가 조성되지 않을 시를 대비해 또 다른 지역상생방안 제시를 비대위측에 요청했다.

동구청 관계자도 “동구 지역의 환경측면을 고려할 때, 별도의 완충녹지 조성의 필요성을 공감하며, 이에 따라 발전기금을 별도의 완충녹지조성에 우선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비대위측은 “백지화에 대한 의견이 우선이나 주민들이 다른 방안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해 인천시가 갖고 있는 지역 상생안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며, “백지화에 대한 노력을 지속할지와 지역 상생방안에 대한 결정은 대표단 논의와 주민총회를 통해 결정한다.”고 전했다.

지난 4차 회의 시 비대위에서 검토 요청한 동구 수소 연료전지 건립 여부에 대한 공론화위원회의 심의요구에 대해 인천시는 관련 조례 및 운영세칙 상 대상이 아니라는 판단 결과를 전했으며, “비대위의 요청대로 공론화위원회에서 논의 된다 하더라도 행정적 권한이 없으므로 실효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비대위 측은 온라인 시민청원을 통한 공론화위원회의 상정 및 진행과정에 대해 추가 문의하였으며, 인천시는 이와 관련 조례 및 운영 세칙을 검토해 확인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연료전지는 지역 상생방안으로 제안한 설계변경과 관련해 비대위에서 6월 7일까지 수용여부를 결정하기로 함에 따라, 부지 매매계약 변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5월10일 긴급이사회를 개최해 잔금 136억원 중 65억원을 지급하고, 71억원은 6월 7일 이후로 지급 연기했다고 전했다.

민관협의체 제6차 회의는 오는 23일 오후 7시에 동구 관내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