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앞 미래광장.

[한국뉴스=양다겸기자] 도로로 단절돼 9개로 나뉜 인천 중앙공원을  하나로 잇는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19일 시에 따르면, 중앙공원은 미추홀구 관교동에서부터 남동구 간석동 까지 폭100m, 길이 3.9㎞ 면적 35만천2539㎡로 서울 여의도공원(22만9천539㎡)보다 넓고, 인천시의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로 인해 9개 지구로 단절돼 시민들이 공원을 종주 하려면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 등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먼저 시청사 옆 좌우 구간인 중앙공원 3∼5지구를 우선 연결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11월 3∼5지구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경관·조경 전문가 조언,  시민 여론조사, 특허공법 선정, 설계 경제성 검토 등 절차를 거쳐 지난달 설계를 완료했다.

다음 달부터 공사를 시작하면 내년 6월에는 3∼5지구 공원이 모두 연결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3~5지구를 연결하는 방법으로는 사각지대를 없애 보행자가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보행육교 형태를 선정했다. 
주민들이 사용하고 있는 산책로를 연결하고 지구간 높이차를 극복하며, 지하철 환기구 등 지장물을 피하는 최적의 동선으로 설계되며,  장애인 등의 보행 약자의 편리한 통행을 위한 무장애 경사로도 마련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공원 3개 지구를 연결해 더 넓은 녹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녹지축 연결 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