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한국뉴스=이승우기자] 인천시는 고용노동부의 ‘지역 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공모사업’에서 최종 13개 사업이 선정돼 지난해 28억3천여만 원보다 7억 3천만 원이 증가한 35억6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고 12일 밝혔다.

'지역 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은 자치단체가 지역 및 산업의 고용 관련 비영리법인, 단체 등과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 특성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 제안하면 종합적으로 심사 선정해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4차 산업혁명 대비 상생고용전략’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았으며, 앞으로 일자리경제국 주요업무 계획과 연계해 뿌리산업 평생일자리 창출 등 ‘중소기업 일자리 희망 프로젝트’로 추진할 계획이다. 

공모사업 중 ‘중소기업 일자리 만들기’는 ▲뿌리산업 일자리희망센터를 통한 경력형성 장려금 지급과 뿌리산업 기업체 환경과 인식개선을 추진하는 뿌리산업 평생일자리창출 사업 ▲학생·교수·기업체가 팀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함으로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참여 학생에겐 중소기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취업과 연계시키는 산학협력 청년 희망이음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 만들기 관련해서는 강화산업단지의 채용수요에 부응해  강화군 일자리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강화 일자리 ‘잡(JOB)다(多)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며, 기업 애로 사항을 수렴하고 기업컨설팅을 지원하는 ‘산업단지 커뮤니티 불록톡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이 밖에도 마중물 상생 일자리 만들기 관련해서는 풍부한 관광문화자원을 활용 교육, 문화, 체험이 어우러지는 6차 산업 일자리 창출 플랫폼 구축을 위한 강화 청춘마을 사업, 빈집을 활용하여 농산물 재배기술 교육과 창업을 돕는 빈집 스마트 도시농부 사업을 추진하고, 사업 수행기관 일자리 업무 담당자들의 역량강화와 일자리창출 사업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일자리창출 역량강화 플랫폼 사업을 추진한다. 

한편, 시는 이번에 확정된 사업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사업 수행기관인 인천상공회의소,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과의 협약을 체결하고 4월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