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7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한국뉴스=이승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촉진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성과 확산을 위해 8일부터 오는 7월 12일까지 66일간 ‘제7회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2013년부터 에너지, 무역, 산업 및 기술, 통상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BI공모전을 개최해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전봇대앱, 아프리카창업앱, 인체치수활용앱, G-eye앱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금번 공모전을 통해 산업부와 산하 유관기관의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해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며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웹툰 제작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아이디어 기획 분야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는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입상자가 결정되며, 웹툰 분야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작품에 대해 최종 온라인 투표를 통해 입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개발, 웹툰 제작 부문 입상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상이 수여되며 수상자에게는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 BI코칭, 사업공간 제공, R&D컨설팅 및 연구개발비 지원, 제7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부여한다.

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인식확산과 참여확대를 위해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산업부 공모전 소개 웹툰, 수상자 응원메시지, SNS 공유,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여자를 대상으로 기프티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응모는 공모전 홈페이지에 신청서 및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7월 12일까지 가능하며, 응모자의 활용편의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가이드’를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