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한국뉴스=문병학기자] 작년에 인천공항에서 국제선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수가 6천768만 명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10.0% 늘어나 인천공항의 국제선 이용객 수는 전 세계 공항 가운데 5위로 뛰어올랐다.

19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최근 국제공항협의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ACI)가 발표한 ‘2018년도 세계 공항 실적 보고서’에서 인천공항이 지난해 국제여객 6천768만 명을 기록해 파리 샤를드골 공항(6천638만 명), 싱가포르 창이공항(6천489만 명)을 제쳤다.

공사 관계자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로 여객이 늘어났고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 노선 확대, 저비용항공사(LCC) 성장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인천공항의 이용객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작년에 인천공항에서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은 2천77만명으로 개항 이래 처음 2천만 명을 넘었다. 

인천공항은 2017년 파리 5위인 샤를드골 공항, 6위인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이어 세계 7위를 기록한 바 있다. 

정일영 사장은 “지난해 인천공항은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정부기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파리 샤를드골 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제치고 국제여객 기준 세계 5위의 위업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인천공항공사는 앞으로 4단계 건설사업을 통해 5만 명의 양질의 일자리와 11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가로 창출하는 등 지역과 국가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한편, 입국장

면세점 도입, 여객터미널 시설개선, 스마트 서비스 확대 등 국민 여러분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천공항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공항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작년 여객수 세계 1위 공항은 두바이공항(8천889만 명)이었다. 런던 히드로공항(7천531만 명), 홍콩 공항(7천441만 명),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7천96만 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