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이승우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중국 최대 인공지능(AI) 센스타임 그룹 유치에 나섰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15일 송도에 글로벌 AI협회 설립, 연세대 국제캠퍼스 내 AI 학교와 미래도시 연구센터 건립 등을 내용으로 하는 협업의향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센스타임, 연세대 등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송도국제도시에 신산업 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청년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센스타임은 2014년 10월, 이미지 식별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인 탕셔오우(湯曉鷗) 홍콩 중문대 교수가 수석연구원이었던 제자들과 함께 창업해, 1천200여 명의 직원 중 800명이 연구인력으로, 중국 대학, 미국 MIT, 스탠포드대 출신 박사급 과학자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레노버, 바이두 출신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2018년 4월, 알리바바로부터 6억 달러, 소프트뱅크로부터 1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받으며, 기업가치는 60억 달러에 달한다. 

한국의 인공지능 기술력은 주요국 대비 1~1.8년 뒤쳐진 상황이며 국내기업들은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프트웨어 역량과 데이터 측면에서 상당히 열위에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송도지역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분야 안면인식 기술의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유치해 인천 송도가 4차산업혁명의 선진기지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AI 연구개발 전략을 실현하는 선도자적 역할 및 블록체인 분야와의 연계 등 산업혁명 분야의 다변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