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운산단.

[한국뉴스=이승우기자]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지 인근에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18일 인천 계양구에 따르면 구는 기존 서운일반산업단지 2단계 사업의 이름을 ‘계양스마트산업단지’로 변경해 추진한다.

이에 구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은 계양구 병방동 일원에 사업비 1천881억 원을 투입해 24만3천294㎡ 규모로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구는 첨단산업 기업을 이곳에 유치한다는 목표로 사업명칭을 기존 서운산단 2단계에서 스마트산업단지로 변경했고, 최근 국토교통부에 '산업단지 지정계획'을 신청했다.

앞서, 국토부는 "사업대상지 개발제한구역 해제절차를 먼저 진행하라”며 산업단지 지정 대상에서 서운산단 2단계를 제외한 바 있다.

이에 구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인천시 산업단지계획 승인 등에 필요한 행정 절차를 동시에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2020년까지 사업대상지에서 보상을 완료하고 단지 조성공사와 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구와 공동 사업시행자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신규 산단에 스마트기술 등을 적용한 효율적인 운영방식을 도입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 중이다.

계양스마트산업단지가 조성되면 계양테크노밸리에서 서운산단까지 이어지는 인천 서북부 대규모 산업벨트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52만3천35㎡ 규모의 1차 서운산단은 이미 100% 분양을 완료하고 지난달부터 본격 입주가 시작됐다.

구는 올해 안에 서운산단의 입주 예정 기업 70곳 가운데 48곳(70%) 정도가 입주를 완료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구 관계자는 “앞서 서운일반산업단지를 분양한 결과 입지의 우수성과 저렴한 분양가로 신청기업이 많이 몰렸고 추가로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이 많은 상황”이라며 “스마트산업단지에는 공해를 유발하지 않는 첨단업종 중심으로 개발해 구의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